본문 바로가기
요가/요가공부

아쉬탕가 요가란 무언인가?

by 라비(Ravi) 2019. 12. 7.
반응형

아쉬탕가 요가(ASHTANGA YOGA)


> 아쉬탕가 요가란?

- 약BC200년경 인도의 위대한 현자 파탄잘리가 고안한 요가 수련의 8단계를 기초로 둔 8개의 가지라는 뜻의 요가를 의미한다. 인도 마이소르에 있는 아쉬탕가 요가 연구소에서 파타스 조이스(Sri K. Pattabhi Jois)가 가르치는 요가를 말하며, 일정한 시퀀스와 우짜이 호흡이라는 특정 호흡을 유지하며 육체적인 변화와 함께 정신적이며 영적인 고차원적 성숙함을 수련할 수 있는 과학적인 수련법이다.

>아쉬탕가 요가의 계승

- Yoga Korunta 경전에 기록된 아쉬탕가 요가는 크리쉬나 마차리아에게 전해지고 파타비 조이스(=구루지)에게 계승되었다. 현재 아쉬탕가 요가는 파타비 조이스의 딸 샤라스와티와 손자 샤랏 조이스가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아쉬탕가 요가의 특징

- 아쉬탕가요가에는 과학적이며 철학적인 지식들이 담겨있으며 빈야사, 드리시티, 반다, 호흡 등 연속적인 자세와 호흡을 쥬히마ㅕ 집중하는 수준 높은 행법으로 총8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아쉬탕가 요가 8단계 (ASHTANGA YOGA 8 STEPS)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를 기초로 둔 아쉬탕가 요가의 8단계와 궁극적인 목표)
1단계 - 금계 (야마 yama) = 도덕적 규칙
1) 아힘사 / 비폭력, 불살생
2) 샤뜨야 / 진실
3) 아스떼야 / 남의 것을 훔치지 않음
4) 브라마치라야 / 금욕
5) 아파리그라하 / 무소유

2단계 - 권계(니야마 niyama) = 스스로의 정화, 공부
1) 사우챠 / 청결
2) 산토샤 / 만족
3) 타파스 / 고행
4) 스와디아야 / 학문연구
5) 이쉬와라 프라니다나 / 헌신

3단계 - 자세(아사나 asana) = 특정한 자세 또는 앉는 방법
아쉬탕가 요가의 시리즈
1) PRIMARY 시리즈 / 인체를 정렬하고 정화
2) INTERMEDIATE 시리즈 / 신경계의 정화
3) ADVANCED 시리즈 / 움직임의 우아함과 강함을 통합

4단계 - 호흡조절(쁘라나야마 Pranayama)
육체와 정신 사이에 있는 호흡을 조정하여 신체 및 정신을 자각

5단계 - 감각조절(쁘라띠야하라 Pratyahara)
감각을 조절하여 신체 및 정신을 컨트롤

6단계 - 집중(다라나 Dharana)
어떠한 생각과 감각에도 방해 받지 않는 집중과 몰입

7단계 - 명상(디야나 Dhyana)
평정한 마음을 끊어짐 없이 이어가는 과정

8단계 - 깨달음(사마디 Samadhi)



> 아쉬탕가 프라이머리 시리즈 시퀀스

아쉬탕가의 1번째 시리즈인 프라이머리 시리즈 시퀀스

> 아쉬탕가 요가 수련 횟수

- 아쉬탕가 요가는 일주일에 6일 수련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 전통적인 방식이 인도의 "마이소르 방식"이다. 그래서 요즘 서울 요가원에서도 마이소르 방식을 따라서 주6일 아쉬탕가 마이소르가 많이 오픈되어 있다. 지도자의 안내에 따라 단체로 똑같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호흡과 움직임에 따라 수련을 한다. 파타비 조이스가 살면서 가르쳤던 인도 남부의 도시 마이소르의 이름을 딴 이 방식은 가장 안전하고 좋은 방식이다.

자세들의 순서를 기억하면 내면의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데, 그것이 요가의 진정한 목적이다.

다음에 어떤 동작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당신의 주의의 내면을 향하지 못하고 항상 가르치는 지도자에게 쏠리게 될 것이다. 만약에, 만일 지도자가 당신에게 알맞게 권해 준 자세들의 순서를 기억할 수 있다면, 전체 수련은 더욱 깊이 잠재의식 수준까지 들어갈 것이다.

마이소르 방식으로 수련을 하다 보면, 똑같은 자세를 하더라도 수련에 깊이 몰입되는 날들이 있는가 하면, 좀 더 가볍고 부드럽게 해야 하는 날들도 있을 것이다. 이렇게 그날그날의 상태에 맞춰 자연스럽게 변화를 주면서 수련을 하면, 부상을 방지할 수 있고, 몸이 들려주는 말을 더 잘 알아듣도록 훈련되며, 몸의 내부를 더 잘 알아차리게 된다. 

덧붙여, 마이소르 방식은 아쉬타가 요가의 여섯 가지 시리즈 중 가장 난이도 높은 자세들을 배울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다. 이런 고난도의 자세들을 숙력되게 행하면서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초보자에게는 일주일에 6일 수련이 버거울 수 있다. 그래서 처음에는 일주일에 3번의 수련을 권장한다.


>아쉬탕가 도서 추천

1. 아쉬탕가 요가의 힘 (*키노 선생님) 
- 아사나 하나하나 자세하게 풀어놓은 책으로 디테일하게 요가의 역사와 아쉬탕가의 시작부터 시작해서 하나하나 모든 아사나를 파악할 수 있다. 

2. 아쉬탕가 요가 수련 안내서 (*데이비드 스웨슨 선생님)
- 아쉬탕가 프라이머리 시리즈, 인터미디어트 시리즈의 모든 수련 안내서로 초보자 버전이 함께 있어서 초보자분들도 보기 편하다. 수련이든 강의를 할 때, 초보자버전으로 어떻게 하면 변형으로 갈 수 있는지가 나와서 많이 참고를 했던 것 같다.

3. 아쉬탕가 요가의 정석 (*샤랏조이스 / 이화선 선생님 옮김)
- 아쉬탕가의 순서를 모르거나 아쉬탕가 무엇인지 모를 때, 가장 읽기 편하고, 얇아서 휴대하면서 읽기도 좋다. 개인적으로 아쉬탕가를 가장 처음에 수련할 때, 휴대하면서 많이 봤다.

4. 아쉬탕가 요가를 바탕으로 한 요가 아사나 지도법 (*권수련 선생님)
- 해부학을 중점으로 아쉬탕가를 풀어놓은 책이다. 아사나를 하나하나 분석하면서 수련과 함께 지도자가 보기 좋은 책이다.

5. 아쉬탕가 요가 오브마인드 (*황승욱 선생님)
- 황승숙 선생님만의 풍기는 에너지가 담긴 책으로 아사나 하나하나 풀어 주셨다. 트루스 요가에서 구매가 가능하고, 구매하면 아쉬탕가 맵 지도도 함께 얻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