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경전과 철학을 바방으로 인도의 힌두 문화에서 두드러진 여섯가지 요가종류의 해석을 알아보자.
1. 박티요가 (bhakti yoga)
- 헌신의 요가. 신의 사랑에 가슴을 여는 것, 그리고 사랑하는 자(요가수행자)와 신성한 연인(신)의 합일을 강조한다. 이 헌신적인 사랑은 키트탄(kirtan)이라는 모임에서 무아경의 상태로 신성한 연인의 이름을 반복하는 노래나 친송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현재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키르탄 음악가인 크리슈나 다스도 박티 요가 수행자이다.
2. 갸나요가 (jnana yoga)
- 지혜의 요가, 갸나는 "앎"을 의미한다. 이 요가는 비실재 또는 환상과 실재를 구분하는 수련을 통해 참나를 깨닫는 길이다. 이 길은 해탈의 순간에 참나를 깨달을 때까지, 현상의 산물과 초월적 참나를 구별하는 법을 수련한다. 비이원론(아드바이타 베단타)를 엄격히 따르는 길로서, 구도자에게 실재와 비실재, 참나와 참나 아닌 것을 분리하도록 요구한다. 마음은 비실재의 일부로 여겨지므로 마으믈 뛰어넘는 도구로만 써야한다. 이 길의 주요 기법은 명상과 관조다.
3. 카르마요가 (karma yoga)
- 사심없는 행동의 요가, 카르마는 "행위"를 의미한다. 카르마 요가 수행자는 모든 행위를 신에게 바치는 봉헌물로 여기며, 개인적 이익을 생각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을 섬김으로써 사심 없는 신을 섬긴다. 마더 테레사와 마하트마 간디가 카르마 요가 수행자의 사례다.
4. 라자요가 (raja yoga)
- '왕'의 요가, '라자'는 왕을 의미하며, 라자요가는 대개 일상생활을 하는 중에는 숨겨져 있고 마음의 활동 때문에 가려져 있는 우리 안의 왕을 드러내고자 한다. 라자 요가는 고전 요가의 길이며, 파탄잘리의 아쉬탕가, 즉 여덟가지의 길과 가장 자주 연관된다. <요가수트라>는 라자 요가 수행자가 실재를 직접 경험하도록 안내하는 지침서 역할을 한다.
5. 만트라요가 (manatra yoga)
- 소리의 요가. '만트라'라는 단어는 '생각하다'는 뜻이 어근 만(man)과 '표현하는 수단'을 의미하는 접미스 트라(tra)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만트라는 소리로 표현된 생각이나 의지를 가리킨다. 만트라는 영적.정신적 힘이 담긴 성스로운 음성이나 소리다. 만트라 요가 수행자들은 깊은 명상 상태에 들어가고 특정한 의식 상태를 일으키기 위해 만트라를 이용하며, 신성의 어떤 특징을 표현하는 만트라가 자신의 의식에서도 그 특징을 일깨우도록 도울 것이라고 믿는다. 예를들어, 장애를 제거하는 신인 가네샤(Ganesha)를 향한 만트라는 우리의 성격 중에서 인생의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을 일깨우기 위한 것이다. 가장 중요하고 널리 알려진 만트라는 "옴(om)" 소리이다.
6. 하타요가 (hatha yoga)
- 몸을 움직이는 요가로 하타요가는 철악전통(고전요가, 아드바이타 베단타, 탄트라)에 뿌리를 둔다. 치유 요법에서부터 활발하게 운동하며 물 흐르듯 연결되는 체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하타요가가 서구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몇몇 스타일은 상세한 신체 정렬을 활용하며 수련하지만, 어떤 스타일들은 오로지 내적 경험에만 초점을 맞춘다. 어떤 스타일들은 냉방장치가 된 편안한 환경에서 수련하며, 어떤 스타일은 38도가 넘는 더운 방에서 수련한다. 다양한 종류의 요가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고전요가의 여덟가지 아쉬탕가요가 8단계 / 요가수련의 8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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