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요가 관전에서 <요가수트라>의 엄격한 해석을 따르는데, 이 경전은 오랜 세월에 걸쳐 발전해 온 요가 과학의 장점으로서 깨달음에 이르는 구체적인 길을 제시한다. 이 길은 여덟단계로 이우러지며, 이 단계 전체를 가리켜 아쉬탕가요가, 즉 영적 합일에 이르는 여덟 가지 길이라 한다. 이 단계들은 윤리적 규범에서 시작하여 신체자세, 호흡수련, 정신훈련의 단계를 거쳐 가장 높은 단계인 절대자와의 합일에 이른다.
1. 야마(yama) : 다른 사람들 및 세상과의 관계에 적용되는 5가지를 의미한다.
- 아힘사(ahimsa,비폭력) : 동물,곤충,식물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가 고통받지 않도록 해야한다.
- 사뜨야(satya,진실됨) : 언어와 행동 모두 다른 이들에게 거짓이 없으며 오로지 참되고 진실한 길을 따라가야한다.
- 아스테야(asteya,탐하지않음) :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소유물이나 부를 탐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것은 일이나 생각 또는 심지어 배우지 않은 아사나에 대한 욕심까지도 포함된다. 진정한 보석은 마음의 평화, 기끔 그리고 궁극의 행복이다. 요가인들에 따르면 정신적인 수련과 내려놓음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마음의 평화나 궁극의 기쁨만큼 큰 보석이 없다고한다. 내려놓음이야말로 탐욕을 버릴 수 잇는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이다. 소유욕은 우리가 집착에 굴복할 때에만 찾아온다.
- 브라마차리야(brahmacarya,금욕) : 브라마(brahma)를 따라 행동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즉,거룩한 품행. 인도 전통세너는 4가지 단계의 브라마차리야가 있는데 각 단계는 각기 다른 태도를 요한다.
-아파리그라하(aparigraha,집착하지않음) : 기대가 크면 욕심을 부리게 되고 욕심이 자라나도록 내버려두기 시작하면 그 욕심을 버리기는 어렵다. 한 가지를 얻고나면 또 다른 것을 얻고 싶어하여 절대로 만족할 수 없다. 어느것에 집착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2. 니야마(niyama) : 자기 자신과의 관계에 적용되는 몸가짐, 행동, 말과 생각에 대한 다섯가지를 권장한다.
- 사우차(sauca,순수함) : 내부적, 외부적인 순수함 모두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선한 생각과 긍정적인 사고는 우리의 마음을 순수하게 유지해 줄 것이다. 자기자신과 환경을 깨끗하고 부명하게 유지하는 것은 우리의 미래를 깨끗하고 분명하게 해 줄 것이다. 언행과 사고의 순수함으로 마음 역시 정화될 것이다. 마음이 정화되면, 아트마! 즉, 영혼이 정화될 것이다. 사우차는 특히 다른 이들에 대한 존중과 배려의 차원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하고 타에 모범이 되어야 하는, 요가수련자들에게 중요한 사항이다.
- 산토샤(santosa,만족) : 우리가 소유한 것에 대해 행복해 하는 정신적인 지혜에서 비롯되는 내적 기쁨을 수련하는 것이다. 산토샤는 물질적인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더 높은 수준의 의식으로부터 오는 만족이다. 낮은 수준의 의식에서 비롯되는 물질적인 행복은 오직 몇 시간, 며칠동안만 유지된다. 궁극의 기쁨은 언제가 곁에 있을 것이며 절대로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만족을 수련하여 지금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행복해 할 수 있어야한다.
- 타파스(tapas,자기절제) : 자기절제(자기훈련)에 대한 수련이자 인생을 이꿀어주는 원칙으로 요가 수련자들에게 중요한 사항이다. 절제된 식단을 유지하고, 꾸준한 수련과 규칙적인 생활을 이어나가야 하며 부정적인 사람들이 주는 영향을 피해야 한다. 우리의 사고를 집중하여 타파스를 수련함으로써 불순한 것들이 사라지고 몸과 장기의 감작은 영적인 힘을 얻게 된다. 우리의 마음은 부정적인 영향에 의해 쉽게 흘들리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타파스를 수련함으로써 마음을 훈련할 수 있고, 영적인 목표에 도달하는데 집중 할 수 있게 된다.
- 스와디야야(svadhyaya,자습) : 우리가 스승으로부터 배운 것에 대한 학습을 의미한다. 들은 것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뿐만 아니라 교재를 읽고 우리가 배운 주제에 대해 더 많은 생각함으로써 지혜를 넓히고 깊게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습은 학습을 더 깊게 해주는 것으로 이는 우리 의지의 문제이다.
- 이스와라 프라니다나(isyara pranidhana,신에대한 헌신) : 궁극의 정신 또는 신에 대한 경배를 의미한다. 요가수련은 단지 운동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수련으로 정신적인 지혜를 끌어내는 것이다. 신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면 할수록 더 신성한 것에 대해 집중하게 될 것이며 윤회를 통한 인생의 불안함을 이겨나갈 내적 힘을 얻을 것이다.
3. 아사나(asana) : 단단한 몸과 안정된 지성, 자비로운 정신을 만들기 위한 자세들. 서양인들에게 흔히 요가로 알려져 있는 신체수련을 의미한다.
4. 프라나야마(pranayama) : 요가 수행자가 생명 에너지에 숙달되도록 돕는 일련의 호흡 수련법이다.
5. 프라티야하라(pratyahara) : 감각과 마음, 의식을 외부세계로부터 거두어들여 내면에 집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6. 다라나(dharana) : 고도의 집중, 아사나로 몸을 단련하고, 프라나야마의 불로 마음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프라티야하라로 감각을 제어하면, 이 여섯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7. 디야나(dhyana) : 명상. 의식을 영혼으로 거두어들임을 의미한다.
8. 사마디(samadhi) : 무아경. 신성과 합일. 의식. 진리. 말할 수 없는 기쁨을 경험한다. 사마디는 마음으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사마디를 이해하려면 직접 경험해보아야 한다.
우리가 우선적으로 수련해야 하는 것은 4가지 외면적인 단계 야마,니야마,아사나,프라나야마로 나누어진다. 이에 대한 관찰과 수련은 외부세계의 번잡함으로부터 멀어지도록 도와줄 것이며, 요가수련의 토대가 튼튼해지도록 해줄 것이다. 야마, 니야마를 통해 세상을 대하는 태도를, 아사나를 통한 신체의 조절을, 그리고 프라나야마를 통해 호흡의 조절을 수련하게 된다.
<요가수트라>에 근거한 고전 요가 체계가 서구에서 가르치는 가장 일반적인 요가 스타일이 되었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이 체계는 명확한 단계별 접근을 통해 영적으로 발전하기 원하는 수행자들에게 상당한 매력이 있다.
수련하라. 그러면 모든 것이 주어질 것이다!. -파타비 조이스
*참고문헌
아쉬탕가요가의정석(샤랏조이스/이화선선생님옮김)
하타요가일러스트(마틴커크,브룩분,다니엘디투루/석선정선생님 옮김)
옴 마니 파드드메 훔(OM MANI PADME HUM) 의 뜻은 무언인가?
내 안에 잠든 근본적 에너지를 깨우는 요가 차크라의 힘
'요가 > 요가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체적인 수련, 정신적인 수련이 힘들때 보는 요가 글귀 요가명언 (2) | 2020.01.10 |
---|---|
박티요가, 갸나요가, 카르마요가, 라자요가, 만트라요가, 하타요가 6가지의 요가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0.01.07 |
빈야사 요가에 대해서 알아보자. (1) | 2020.01.05 |
옴 마니 파드드메 훔(OM MANI PADME HUM) 의 뜻은 무언인가? (2) | 2019.12.24 |
내 안에 잠든 근본적 에너지를 깨우는 요가 차크라의 힘 (2) | 2019.12.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