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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요가공부

삶의 활력 수리야나마스카라A (태양경배자세)를 알아보자.

by 라비(Ravi) 2020.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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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활력을 찾아주는 요가의 기본 수리야나마스카라(태양경배자세)에 대해서 알아보자. 수리야나마스카라는 요가의 기본이 되는 자세로, A와B버전 전통버전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오늘은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수리야나마스카라A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것이 시작되는 곳 : 수리야나마스카라A

수리야 나마스카라(태양경배)는 맨 처음 시작하는 일련의 동작들이며, 우리는 이 입구를 통해 요가의 육체적, 영적 계보의 중심으로 들어간다. 이 동작들은 신체적인면에서는 내적인 정화의 불(아그니)을 점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그니가 점화되면 동작과 호흡이 결합되어 몸에서는 독소를, 마음에서는 해로운 생각을 정화하기 시작한다. 이 내부의 불이 점화되어야만 요가는 마법 같은 변화를 제대로 일으킬 수 있다. 일련의 수리야 나마스카라를 행하면 심혈관계가 자극을 받아 활발해지고, 근육과 관절이 수련을 위해 준비되며, 마음의 초점이 내부를 행하게 된다.

 

>아쉬탕가 수리야나마스카라

아쉬탕가에서는 수리야 나마스카라를 각각 다섯번까지 반복할 수 있다. 전통적인 하타요가에서는 동트기전이나 해뜨는 시간에 맞추어 동쪽을 향해 수리야 나마스카라를 하라고 권장한다. 요가는 몸과 마음을 합일시키고 안정되게 하기 위하여 호흡, 자세, 응시를 이용한다. 그러므로 모든 아사나를 수련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아직 바쁜 하루가 시작되지 않은, 아침 식사를 하기 전인 이른 아침이다. 이때 마음은 하루 일과가 시작되기 전이라서 더 고요하고, 몸은 잠으로 휴식을 취한 뒤라서 더 순수한 상태에 있으며, 밤 사이 나무들이 산소를 만들어 준 덕분에 공기도 깨끗하다.

1. 사마스티티 (타다아사나 = tadasana)

양발을 모아선다. 다리는 쭉 뻗는다. 척추는 늘린다. 반다들을 적용한다. 깊이 호흡한다.

 

2. 우르두바하스타아사나 = urdvahastasana

양팔을 들어올린다. 양손이 맞닿을 때는 허파에 공기가 가득 차게 한다. 엄지손가락을 응시한다.

 

3. 옫타나사나 = uttanasana

몸을 앞으로 접으며, 발가락을 바라보면서 가슴을 무릎 쪽으로 가져단다.

 

4. 아르다 욷타나사다 = ardha uttanasana

고객들 들어서 지평선을 응시하면서 척추를 길게 늘인다.

 

5. 차투랑카 단다아사나 = chaturanga dandasana

발을 뒤로 옮기거나 뒤로 점프한다. 정면을 응시하며 몸을 낮춘다. 몸을 곧장 바닥 쪽으로 낮추기가 어려우면, 무릎을 먼저 내린다. 몸을 바닥에서 뛰운 채로 있기가 어려우면, 몸을 바닥에 대고 엎드린다.

 

6. 우르두바 묵카 스바나사나 = urdhva mukha svanasana

양팔을 쭉 펴면서 발가락을 굴려 발등이 바닥에 닿게 한다. 무릎을 바닥에서 띄우고 발가락은 곧게 편다.

 

7. 아드묵카 스바나사나 = adho mukha svanasana

엉덩이를 위로 밀어 올린다. 척추를 엉치뼈(천골)에서 정수리까지 늘인다. 발꿈치로 바닥을 누르고, 무릎뼈(슬개골)를 든다. 배꼽을 응시한다. 반다들을 적용한다. (호흡을 5회 실시한다.)

 

8. 아르다 욷타나사나 = ardha uttanasana

점프를 걸어서 양발을 아픙로 가져단다. 척추를 길게 늘이면서 지평성을 응시한다.

 

9. 욷타나사다 = uttanasana

몸을 앞으로 접으며, 발가락을 응시하면서 가슴을 무릎 쪽으로 가져간다.

 

10. 우르두바하스타아사나 = urdva hastasana

양팔을 머리 위로 높이 치켜들어 양 손바닥이 맞닿게 한다. 엄지손가락을 응시한다.

 

11. 사마스티티

양팔을 내리고, 다음 수리야나마스카라 빈야사를 준비한다.

 

> 수리야나마스카라 빈야사

수리야나마스카라나 빈야사 연속 동작을 수련할 때는 동작과 호흡 사이의 관계를 느껴보자. 동작과 호흡을 함께 엮어 가면, 육체적으로뿐만 아니라 우리 의식의 미묘한 영역에서도 우아하고 안정감 있는 태피스트리가 만들어진다. 호흡에서 리듬을 발견하고, 몸이 그 리듬에 반응하게 해보자. 들숨이 윗몸을 들어 올려 업독 자세를 취하게 하고, 거기에서 날숨이 몸을 다운독자세로 나아가게 하는 것을 느껴보자. 호흡이 움직임의 원천이며 우리의 존재의 핵심이라는 것을 알아차려 보자. 바다에서 파도를 타듯 호흡을 타고, 몸이 음악에 반응하듯 호흡에 반응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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